정보이야기

[정보] NFT(Non-Fungible Token)

쿠키바다 2021. 11. 18. 22:32
반응형

1. NFT란?

 

 

 

 

 

 

 

 

 

NFT(Non-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가상자산이라는 점에서는 비트코인과 비슷합니다. 다른 점은 비트코인이 현실의 화폐처럼 누구나 통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것과 달리 NFT는 각각의 디지털 자산이 고유한 인식값을 담고 있다는 점입니다.

 NFT가 적용되면 NFT에는 작품의 소유권과 거래 이력이 명시됩니다. 일종의 ‘디지털 정품·소유 인증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NFT가 일반적인 암호화폐와 동일한 점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는 점이지만 각 토큰 별도의 고유값을 부여한 점이 특징입니다. 토큰에 특별한 의미가 부여되어 대체할 수 없다는 점에서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불리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NFT는 각 토큰(코인)별 고유값을 평가합니다.

 

      <NFT의 장점>

위조하기 어려움 복제가 어렵기 때문에 희소성을 더 잘 보장할 수 있고, 위조품으로 인해 가치가 무너지지 않도록 보장
추적하기 쉬움 블록체인의 데이터는 공개적이고 투명하며 누구나 NFT의 출처, 발행 시간 및 획수, 소유자 내역 및 기타 정보를 볼 수 있음
부분에 대한 소유권 인정 부분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해, 토큰을 1/n과 같은 형태로 나눠서 거래할 수 있음
순환증가 게임을 예로 들면, 아이템이 NFT로 만들어지면 플레이어는 아이템의 진정한 소유권을 얻게 되고 NFT 경매 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 가증

출처: medum.com, KB경영연구소

 

2. NFT의 활용

NFT는 현재 예술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예술작품과 결합하여 NFT의 판매와 유통 용이하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크립토펑크(Crytopunk), 에이싱크아트(Async Art) 등을 통해 작가들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작품을 알리고 구매자는 이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거나 경매를 참가합니다. 경매를 참가할때 대다수가 암호화폐를 이용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NFT 전망

NFT는 새로운 트렌드와 결합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메타버스를 들수 있는데 메타버스는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공간을 디지털로 옮겨온 것을 말합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VR·AR로 대표되는 ‘메타버스 경제’가 2025년에는 지금의 6배 이상인 2800억 달러(314조5800억 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NFT 재화를 이용하여 희소성이 있는 재화를 구입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각 게임사들이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NFT를 도입 ,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NFT는 초창기 비트코인 열풍처럼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어 혹여 투기성으로 이어 질 수 있다는 부정적인 견해도 존재합니다.

 

  [요약]  

1. NFT는 각 고유값이 부여되는 토큰(코인)입니다.

2. 이를 통해 저작권이나 희소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 시장(예술분야, 게임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3. 아직 초기단계로 NFT 투자시 주의가 필요합니다.